[팩트신문 = 이상혁 기자]
구미시 공공배달앱 ‘먹깨비’가 지난 5월 한 달간 4만7천 건의 주문, 11억6천만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2021년 9월 출시 이후 월간 기준 최고 실적을 경신했다. 이는 전년 같은 달 대비 4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번 실적 상승은 5월 27일부터 31일까지 열린 ‘2025 구미아시아육상경기선수권대회’ 특수와 구미시의 맞춤형 마케팅 전략이 맞물린 결과로 분석된다. 시는 대회 기간 중 주문 고객에게 5,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경기장 인근 홍보부스에서 현장 할인 이벤트를 운영해 방문객 참여를 유도했다.
또한 국비 공모사업을 통해 확보한 4천만 원의 예산으로 홍보영상, 카드뉴스, 숏츠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배포하며 온·오프라인 홍보를 병행한 점도 실질적인 주문 증가로 이어졌다.
6월 1일 기준 먹깨비의 누적 주문 건수는 58만 건, 누적 매출은 140억 원을 넘어섰다. 구미시 내 가맹점은 총 3,572곳, 회원 수는 4만7천 명으로, 도내 공공배달앱 가운데 가맹점 수와 회원 수 모두 최다 규모다.
민간 배달앱 대비 낮은 중개 수수료(1.5%), 광고비 무료, 구미사랑카드 결제 기능 등 소상공인 친화적 구조도 주요 성과 요인으로 꼽힌다. 이는 소상공인의 실질 소득 향상과 지역 내 소비 순환에 기여하며, ‘든든한 지역 배달앱’으로 자리매김하게 했다.
현재 구미시는 장기 이용자 혜택 강화의 일환으로 ‘먹깨비 스탬프 챌린지’ 이벤트를 운영 중이다. 2만 원 이상 주문 시 스탬프가 적립되며, 12회 누적 주문을 완료한 선착순 300명에게 먹깨비 굿즈(텀블러)를 증정할 예정이다.
오는 6월 10일부터는 농림축산식품부의 공공배달앱 활성화 지원사업이 시작된다. 먹깨비를 포함한 공공배달앱에서 2만 원 이상 3회 주문 시, 4회차 주문부터 사용 가능한 1만 원 할인쿠폰이 자동 지급된다. 해당 쿠폰 이벤트는 스탬프 챌린지와 중복 참여가 가능하다.
시는 앞으로도 △지역축제 연계 할인 이벤트 △신규 가입자 대상 할인 △공동주택·대학가 집중 홍보 등 맞춤형 전략을 강화해 먹깨비의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아시아육상선수권대회를 계기로 지역경제에 활력이 돌았으며, 먹깨비 또한 지역 배달 플랫폼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했다”며 “먹깨비가 지역 순환경제를 이끄는 실질적 해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