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인동동, 적극행정으로 거리정비 성공, 상가거리 상인들의 자발정비 실현 구미아시아육상선수권 앞두고 구미의 품격 높이다

2025.05.23 06:38:43

- 2025 구미아시아육상선수권대회 앞두고 인동동 상가거리 ‘에어라이트’ 자진 철거… 거리정돈의 기적
- 인동동장을 중심으로 한 인동동 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의 설득과 상담, 상인들의 자발적 협조로 이뤄낸 성과
- 외국 선수단도 감탄한 깔끔한 거리.. 적극행정과 시민의식이 만든 새로운 구미의 얼굴

[팩트신문 = 이상혁 기자]

오는 5월 27일부터 31일까지, 구미시민운동장 일원에서 개최되는 2025 구미아시아육상선수권대회. 아시아 각국에서 모여드는 선수단과 관계자들, 관람객들로 구미 전역이 하나의 축제의 장이 될 예정이다. 그 중심에서, 단연 눈에 띄는 변화가 일어난 곳이 있다. 바로 구미시 인동동이다.

 

구미시 인동은 이번 대회 기간 동안 제1의 숙소 밀집 지역으로, 각국 선수단과 관계자들이 머물며 식사와 일상을 보낼 핵심 지역이다. 그런데 이곳은 대회 준비 초기, 오히려 걱정이 앞섰던 지역이기도 했다. 경기 불황 속에 상권은 침체되어 있었고, 홍보를 위해 설치된 각종 에어라이트(풍선 형태의 광고물)들이 거리에 무질서하게 난립해, 도시 이미지 개선에 큰 걸림돌로 지적되던 곳이었다.

이 같은 상황은 구미시 김장호 시장도 잘알고 있었다. 대회를 앞두고 외국 선수단과 방문객들이 머무를 주거지와 생활 공간만큼은 국제 도시로서의 품격을 보여주길 바랐던 김 시장의 기대는, 쉽게 가능한 일이 아니었다. 그 기대를 인동동행정복지센터(동장 이경호)가 실질적인 성과로 이끌어 내었다.

 

동장을 중심으로 인동동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은 지난 두 달여간 매일 상가를 돌며, 상인 한사람 한사람과 직접 소통했다. 무조건적인 행정명령이 아닌, 설명과 설득을 통한 상담 방식으로 상인들에게 취지를 알리고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 것이다.

 

그 결과, 인동로데오 거리 어디에서도 보기 힘든 ‘풍선 하나 없는 거리정비’라는 놀라운 성과를 이끌어냈다. 거리에 무질서하게 떠다니던 광고물은 사라졌고, 외국 선수단과 관광객들에게는 깔끔하고 정돈된 인동과 구미의 첫인상이 전달되었다.

 

이경호 동장은 “지역민들과 상인들께서 스스로 이해하고 동참할 때 진짜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이번에 체감했습니다. 상인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라고 전했다.

 

인동 상인들 역시 “단속이 아닌 대화였기에 마음이 움직였다”는 반응을 보이며, 이번 거리정비가 지역 공동체의 품격과 시민의식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라고 자평했다.

 

이러한 적극행정의 성과는 김장호 시장이 구상한 ‘자율과 협력’ 중심의 시정 운영과도 맞닿아 있다. ‘명령보다 설득, 강제가 아닌 자발적 참여’라는 운영철학은 현장에서 더욱 빛났고, 행정이 시민과 어떻게 신뢰를 형성해 나갈 수 있는지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례가 되었다.

이 같은 성공적인 사례가 알려지자, 구미시의 다른 행정복지센터들에서도 벤치마킹을 위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일부 동에서는 상가밀집 지역을 대상으로 유사한 방식의 자발적 거리정비와 설명회를 준비중인것으로 알려졌다. 인동동의 변화가 구미시 전역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번 사례는 구미시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매우 드문 적극행정의 성공 사례로 평가된다. 어렵고 까다로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행정과 시민이 함께 만든 변화라는 점에서 그 가치는 더욱 크다. 이러한 현장 중심의 적극행정이야말로, 지방정부가 신뢰를 회복하고 도시 품격을 높이는 가장 확실한 길이라 믿는다. 구미시 인동동의 이 작은 변화가 더 넓은 대한민국 행정의 큰 물결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이상혁
Copyright @팩트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프로필 사진
이상혁

기본과 상식에서 벗어나면 전부 거짓이다.

팩트신문 | 경북 구미시 인동28길 35-10, 103호(진평동) 등록번호: 경북,아00670 | 등록일 : 2022.02.09 | 발행,편집인 : 이상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건융 | 전화번호 : 010-2536-3101 Copyright @팩트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